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아이를 출산하면 현금 200만원 상당의 이용권을 지급해 주는 첫만남 이용권에 대해 알아볼게요.

    우선 아이를 출산하신 거에 너무너무 고생하셨고 축하드립니다!!

    또 예정이신 분들도 산모와 아이 모두 건강하게 순산하시길 바랍니다.

     

    첫만남 이용권은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것인 만큼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신청해서 받아야겠죠.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고, 지급일과 잔액조회를 할 수도 있는 건지 알아보겠습니다!

     

     

     

    첫만남 이용권

     

     

     

     

    ◎ 첫만남 이용권이란?

     

    - 태어난 아이에게 200만원 이상의 첫 만남 이용권을 지급하여 아이양육에 있어서 경제적인 부담감을 줄이는데에 목적이 있어요.

     

     

    ◎ 첫만남 이용권 지급대상

     

    - 출생신고를 하여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이가 지급대상인데요. 주민등록상 생년월일로부터 1년이 초과되지 않은 출생아를 기준으로 해요. 또한 대한민국 국적보유자 「국적법」에 따른 복수국적자 및 「난민법」에 따른 난민인정자를 포함합니다. (난민인정신청에 대한 심사 진행 중인 경우에는 제외)

     

    -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에 따른 '특별기여자'

     

    - 「아동복지법」 제52조 제1항 제1호의 아동양육시설이나 같은 항 제4호의 공동생활가정에서 보호조치되고 있으면서, 출생신고 이전 사회복지전산관리번호를 부여받은 아동

     

     

    ◎ 첫만남 이용권 지원금액

     

    - 출생아당 200만원 이상의 이용권이 지급됩니다

    ( 24.1.1일 이후 출생한 아동부터는 첫째 아이 200만원,  둘째 아이 이상부터는 300만원 지급)

     

     

    ◎ 첫만남 이용권 사용기간

     

    - 태어난 아이의 주민등록일상 생년월일로부터 1년이에요. 예를 들어 22년 1월 1일에 태어난 아이의 경우 23년 1월 1일까지 사용이 가능하고, 23년 1월 1일 0시부터 바우처가 자동 소멸됩니다.

     

     

     

    첫만남 이용권은 복지로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첫만남 이용권

     

     

     

    첫만남 이용권 사용처

     

     

     

    그렇다면 이렇게 신청해서 지급받은 첫만남 이용권은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는 걸까요?

    거의 전 업종(온라인 구매 포함)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보시면 돼요. 대부분 산후조리원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아요.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정책이므로, 누가 봐도 이해될법한 제외업종을 빼고는 다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외업종

    - 유흥업소(일반 유흥 주점업, 무도 유흥 주점업, 생맥주 전문점, 기타 주점업), 사행업종(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위생업종(안마시술소, 마사지, 사우나), 레저업종(비디오방, 노래방 등), 기타(성인용품, 상품권 등), 면세점, 전자상거래상품권, 세금 및 공과금 납부 등

     

    매장을 방문해서 사용하시는 방법은 첫만남 이용권이 발급된 국민행복카드로 결제 및 포인트 차감이 되고요. 구매한 금액이 통지서에 명시된 지급액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직접 청구된다고 합니다.

     

    온라인 구매로는 배달앱이나 쿠팡 같은 온라인상에서 상품을 구매한 후 결제 및 포인트 차감이 되고요. 단 전자상거래상품권 구매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첫만남 이용권

     

    첫만남 이용권

     

     

     

    첫만남 이용권 지급일

     

     

    첫만남 이용권의 신청기간은 별도로 없지만, 사용기간(출생일로부터 1년)을 고려해서 사용종료일 이전(최소 2개월 전)에 신청할 수 있도록 사전 안내를 한다고 합니다.

    첫만남 이용권을 신청하고 받을 수 있는 지급일로는 지원대상으로 결정 통보된 날의 다음날 지급된다고 합니다.

    대상자별로 200만원 이상 일괄 생성됩니다.

     

    지급 방식으로는 기본 원칙으로 아동의 보호자 명의의 국가바우처통합카드(국민행복카드) 포인트로 지급이 돼요.

    카드사 별로 기존에 발급받은 국민행복카드가 있는 경우, 추가 발급 없이 해당 카드로 바우처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규 신청으로는 국민행복카드 신청-발급의 절차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첫만남 이용권 잔액조회

     

     

    첫만남 이용권을 사용하시면서 얼마나 썼는지 잔액조회가 궁금하시다면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으실 때 SMS 알림 신청을 하시면 알림을 통해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고, 국민행복카드 앱을 통해서도 잔액조회가 가능합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로도 잔액조회가 가능한데요. 

     

    로그인을 하시고 마이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바우처 서비스 이용현황'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저출산이 심각한 만큼 정부의 지원책이 계속 나오고 그때마다 잘 활용해야겠어요. 주변에도 첫째 아이 낳고, 둘째 아이도 계획하는 분들이 꽤 계시더라고요. 최대 300만원 까지 받을 수 있는 지원책 잘 활용해 보세요!

    반응형